□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, 주민직선 4기 강원교육의 발자취 담은 강원교육백서 발간 □
“미래를 여는 학교, 더 나은 강원교육의 4년을 기록하다”
2026. 6. 19.(금)
□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(원장 김용묵)은 주민직선 4기 강원교육의 주요 정책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730쪽 분량의 ‘강원교육백서’를 발간했다고 밝혔다.
◦ ‘강원교육백서’는 2022년 7월 출범한 주민직선 4기 강원교육의 주요 교육정책과 사업 추진 과정, 성과, 향후 과제 등을 체계적으로 담은 기록물이다.
◦ 이번 백서는 지난 4년간 강원교육의 변화와 성장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, 미래 강원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발간됐다.
□ 특히, 이번 백서는 단순한 사업 실적 나열에 그치지 않고 정책 추진 배경과 교육 현장의 변화, 교육적 의미를 함께 담아 강원교육의 현재를 기록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정책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획됐다.
◦ 백서는 △마음껏 펼쳐라 △교육이 피어나야 강원이 피어난다 △내일이 더 기대되는 강원교육 등 3개 부문으로 구성됐다.
◦ 또한 주민직선 4기 공약 실천 성과와 5대 주요 정책(더 높은 학력, 더 넓은 진로, 더 바른 인성, 더 고른 복지, 더 돕는 행정)의 추진 과정과 성과,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의 주요 사업 등을 체계적으로 수록했다.
◦ 이와 함께 각종 통계자료와 현장 사례,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목소리, 주요 정책 추진 과정과 제도 개선 사례 등을 폭넓게 담아 강원교육이 걸어온 발자취와 변화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기록했다.
◦ 아울러 이번 백서는 편찬위원회와 기획·분과위원회, 검토·편집위원회, 집필위원 등 140여 명이 참여해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과 협력을 바탕으로 완성됐으며, 주민직선 4기 강원교육의 변화와 성과를 담아낸 역사적 기록물로서 의미를 더했다.
□ 김용묵 원장은 “강원교육백서는 지난 4년간 학생과 학부모, 교직원 등 강원교육가족 모두가 함께 만들어 온 변화와 성장의 기록이자 앞으로의 강원교육을 설계하기 위한 소중한 자산”이라며, “이번 백서가 강원교육의 어제를 성찰하고 내일을 준비하는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.”라고 말했다. 끝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