□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, 2026년 강원독서토론한마당 개최 □
“책으로 소통하고 토론으로 공감하다”
“영서·영동권 분산 운영으로 더 많은 학생에게 독서토론 기회 제공”
2026. 6. 12.(금)
□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6월 13일(토) 춘천교육대학교와 6월 20일(토) 강원대학교 강릉캠퍼스에서 ‘2026년 강원독서토론한마당’을 개최한다.
◦ 이번 대회는 ‘소통과 공감’을 주제로 학생들의 독서 기반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고, 협력과 배려의 토론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.
□ 대회는 초등학교(5~6학년), 중학생,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, 학교별 3인 1팀으로 참가할 수 있다. 참가 학교는 자유도서를 읽고, ‘소통과 공감으로 공동체 회복을 위한 효과적인 실천 방안’을 주제로 토론을 펼친다.
□ 본선대회는 조별 리그전과 준결승·결승전 방식으로 운영되며, 고등부 결승전은 공개 토론으로 진행된다. 특히 올해는 영서권과 영동권으로 나누어 운영해 지역별 학생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접근성을 높였다.
□ 각 권역·학교급별 최우수 1팀은 교육감상을 수상하며, ‘제25회 대한민국 독서토론한마당’ 본선 진출 자격을 얻게 된다. 우수 및 장려팀 학생에게는 전국독서새물결모임 이사장상이 수여된다.
□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이번 대회를 통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춘 학교 독서토론교육을 확대하고, 함께 읽고 토론하는 학교 문화를 확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
□ 이인범 문화체육특수교육과장은 “독서토론은 학생들이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며 소통과 협력의 가치를 배우는 중요한 교육 활동”이라며, “강원독서토론한마당이 학생들의 사고력과 표현력, 공동체 역량을 키우는 뜻깊은 배움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”고 말했다.
붙임 사진 2매(행사 후 제공). 끝.